노동조합소개

안녕하십니까? 이마트 노동조합 홈페이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현재 이마트 노동조합은 회사와 6월내에 단체협약 체결을 위해 교섭중입니다.

 

헌법33조에는 노동자들에게 노동3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첫째는 단결권입니다. 헌법에서 조차 노동자들이 사측에 대응하여 자신들의 노동조건을 유지,

개선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들 스스로 단결하여 노동조합을 설립하여만 사측과 싸울 수 있다는

상식 하에 노동자들에게 단결권이라는 당연한 권리를 부여한 것입니다.

 

둘째는 단체교섭권입니다. 노동조합이 사측과 노동조건의 유지, 개선에 관해 교섭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노동조건의 유지·개선에 관한 교섭이라는 점에서 사용자와 사업장 내 종업원 대표 사이에 생산성 향상이나 근로자의 복지증진에 관하여 협의하는 근로자참여 및 협력증진에 관한 법률상의 노사협의회 와 확연히 구별됩니다.

 

셋째는 단체행동권입니다. 노동자가 노동조건의 유지, 개선을 위해서 사측과 싸울 수 있는 힘은 노동자들 스스로 단결해서 정당한 단체행동으로 사측을 압박하여 노동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 것 입니다. 헌법에서 조차도 사측이 자본과 권력, 조직력, 힘으로 당연히 누르려고 할 텐데 노동자들이 사측과 힘의 균형을 맞춰 사측과 싸우려면 단체행동도 불사해야한다는 판단을 갖고 있는 노동자들의 당연한 권리입니다.

 

현재 여러분 곁에는 이마트 노동조합이 그간의 어려움을 뚫고 당당히 사측에 우리 이마트노동자들의 단체협약(14장100조)안 교섭에서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근로조건을 결정하게 될 단체협약은 논리나 상식으로 체결되지 않습니다.

바로 우리들의 단결, 조합원의 힘으로 쟁취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 회사가 대단히 견고하고 절대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절대 이마트에서 노조가 만들어 질수 없고 만들면 반듯이 깨진다고 다들 생각하셨지만 현재 이마트 노조는 당당히 회사와 교섭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우리들의 권리를 당당히 요구할 때입니다.

 

2달전 설립된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현재 천 여명이 넘게 조합을 가입하고 각 점포에 지부와 지역에 지역본부도 설립하였습니다. 조합원들이 당당히 조합원임을 밝히며 근무를 해도 사측은 현재 아무런 대응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회사자체 근무 분위기도 순식간에 바뀌어

일할 맛 난다고들 얘기하신다고 합니다.

 

여러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조합가입을 통해 노동조합에 힘을 실고 있는 많은 동료들이 있습니다. 두려워 마십시오. 힘을 모아내면 반듯이 바꿀 수 있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